본문 바로가기
일상의기록

[오류처리방법] 삼성페이 후불교통카드 '미승인 카드입니다.

by 발큰신데렐라 2020. 9. 17.
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
현재 집은 서울이고 부천으로 외근 중이다.

출근은 택시를 이용했고, 퇴근길에 부천에서 승차한 버스에서는 "X"가 선명히 보이며 "미승인 카드입니다."라는 메시지가 울렸다. 갤럭시로 삼성 페이 사용 이후 단 한 번도 발생한 적 없는 알람에 놀라 당황해하니, 기사님이 가끔 그럴 때가 있다며 조금 있다 다시 찍어보라고 하셨고, 조금 비켜서서 다른 승객이 모두 승차한 뒤에 다시 단말기에 핸드폰을 댔다. 

"미승인 카드입니다." 

"미승인 카드입니다."

서너 번을 더 해보고 안 되겠다 싶었으나 삼성 페이가 가능해진 이후로 현금도 실물 카드도 들고 다니지 않았고, 이미 버스는 출발해서 두정거장 가량을 지나쳤기 때문에 그대로 내리기도 민망해 진짜 폭풍 검색했다. 

...

웹 검색으로 알게 된 "미승인 카드"오류 시 해결방법

1)  단말기 오류일 수도 있으니, 버스 뒷문 사용

2) 기기 오류 가능성으로 핸드폰 재부팅

3) 모바일 티머니 어플을 설치한 뒤 삼성 페이 연결

4) 교통카드와 연결된 삼성페이 카드를 삭제 후 재등록

5) 유심 문제일 수 있으니 유심 교체

티머니와 삼성페이 연결 방법

...

그 자리에서 해결은 못했다.

거의 20분 넘게 단말기 앞에서 여러 시도를 해봤는데, 만원 버스에서는 "미승인 카드입니다."라는 메시지만 울렸고, 결국 보다 못한 다른 승객분께서 본인 카드를 내어주고 대신 결제해주셔서 버스에서 내릴 수 있었다. (정말 너무 감사하다.)

그리고 다음날, 실물 카드와 현금을 들고 버스를 탑승했고 혹시 몰라 폰을 단말기에 대보았는데, 정상처리되는 게 아닌가. 그리고 경기도 버스로 환승하는데 다시 울리는 미승인 카드 오류. 서울 버스는 정상 처리되는데, 경기도 버스만 안돼더라. 당일날 혹시 몰라 퇴근길은 (1호선) 지하철을 이용했는데 이건 또 정상처리. 그래서 모바일 티머니의 "1:1문의"를 통해 문의 내용을 남겼고, 다음날 아침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. [서울버스, 서울 지하철 O, 경기도 버스 X] 

...

 

'후불 청구형 티머니 카드는 안전한 사용을 위해 장기 미접속(장기한도 미복원)으로 사용이 제한되었다가 앱 활성화 이후 정상 사용으로 변경되었다.' 앱 활성화 후 3일 이내 교통수단 이용 시 [사용할 수 없는 카드] [미승인] 멘트가 발생할 수 있다.

서울 지역은 활성화일 기준 다음날부터 사용 가능, 경기도 및 다른 지역은 최대 3일 소요

 

...

코로나로 '사회적 거리두기 2.5 단계' 기간 동안 재택근무를 했고, 2.5단계가 풀린 후 출근을 했으니 그 기간동안 앱이 장기 미사용으로 변경되었나 싶다. 하지만 분명 15일 전에 회사에 보고할 일이 있어 버스를 삼성 페이를 이용해 버스를 승차한 이력이 있는데.. 솔직히 잘 이해는 안 간다. 하지만 정확히 삼일 뒤부터 정상 처리되었으니 앱 활성화 문제는 맞는 듯.


"모바일티머니 설치 후 삼성 페이 카드 연동은 꼭 해야 함"

모바일티머니 설치 후 해결했다는 사람들은 서울 대중교통 이용자들인 듯하다. 서울 버스는 활성화 후 다음날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타 지역 버스로 환승은 안된다. 코로나로 인한 기억중 하나로 남을 듯.